8. 라이브 보기

8.1. 화면 구성하기

화면 구성을 위해 SDK에서 FFView를 제공합니다. 이 View를 가지고 라이브 보는 화면 UI(xml 파일)에 구성합니다.
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
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>
<com.jocoos.flipflop.view.FFView
android:id="@+id/playerView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android:background="@color/black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 />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
8.2. 라이브를 보기 위한 인스턴스 생성

라이브를 보려면 라이브를 보기위한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합니다.

// video : 라이브를 보기 위한 비디오 객체
// 보통의 경우 라이브 리스트를 가져오는 함수를 통해 라이브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// 라이브 리스트를 가져오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.
// 라이브를 보기 위한 객체 생성
// sdk는 사용자 등록에서 받아온 인스턴스입니다.
val player = sdk.getPlayer(requireContext(), video)
// 화면 구성하기에서 구성한 뷰를 인스턴스에 연결합니다.
// bind.playerView : 1. 화면 구성하기에서 설정한 FFView
player.prepare(requireContext(), bind.playerView)

‘getPlayer’ 함수를 사용해서 라이브를 보기위한 인스턴스를 얻으려면 Video 객체를 파라메터로 넣어주어야 합니다. Video 객체는 라이브 리스트를 가져오는 함수(getVideos)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.

val page = 0 // zero-based page index
val size = 10 // the size of the page to be returned
when (val result = sdk.getVideos(page, size, null, VideoType.BROADCASTED, VideoState.LIVE)) {
is FFResult.Success -> {
// success
}
is FFResult.Failure -> {
// error
}
}

'getVideos' 함수에 사용할 수 있는 필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필드설명
page가져올 동영상의 페이지 번호
size가져올 동영상의 개수
userId사용자 ID. 지정 사용자의 동영상만 가져오고 싶을 때 사용
type동영상의 타입. (BROADCASTED : 라이브를 진행했거나 진행중인 동영상, UPLOADED : 라이브가 아닌 업로드한 동영상)
state동영상의 상태. (LIVE : 현재 라이브 중인 동영상, VOD : VOD로 볼 수 있는 동영상)

플레이어의 상태를 알고 싶으면 FFPlayerListener를 연결해줍니다.

// 라이브의 상태 리스너를 연결합니다.
player.listener = object : FFPlayerListener {}
함수설명
onPrepared라이브를 볼 준비가 되었음을 알려줍니다. prepare 함수 실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호출됩니다.
onStarted라이브를 볼 수 있을 때 호출됩니다.
onChatMessageReceived채팅 메시지가 들어오면 호출됩니다.
onStopped라이브가 중단되면 호출됩니다.
omCompleted라이브가 끝난 경우 호출됩니다.
onError라이브 중 에러가 발생하면 호출됩니다.

8.3. 안드로이드 라이프사이클에 연결하기

라이브를 보기위해 생성한 player는 안드로이드의 라이프 사이클과 연결을 해주어야 합니다. 홈 화면으로 나갔거나 하는 경우 화면을 멈추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.

아래와 같이 관련 함수를 호출해 주어야 합니다.

override fun onResume() {
player.start()
player.resume()
}
override fun onStop() {
player.pause()
player.stop()
player.reset()
}

8.4. 채팅 메시지 보내고 받기

라이브를 하면서 라이브를 보고 있는 사용자들과 함께 채팅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. (메시지를 주고 받을 때 사용하는 메시지 타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8.채팅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)

채팅 메시지를 보내고 싶으면 player의 sendMessage 함수를 사용합니다.

// 메시지 보내기
val message = “안녕하세요.
player.sendMessage(message)

지정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보내고 싶으면 sendDM 함수를 사용합니다.

// 메시지 보내기
val receiver = "100"
val message = “안녕하세요.
streamer.sendDM(receiver, message)

다른 사용자가 채팅 메시지를 보냈을 경우는 FFPlayerListener의 onChatMessageReceived 리스너로 채팅 메시지가 들어옵니다. 이 함수 안에서 받은 메시지에 대한 처리를 합니다.

override fun onChatMessageReceived(item: FFMessage) {
// 받은 메시지 처리
}